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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스압] 카타쿠리의 모든 것 Level 01★OhMyArin★ 조회수 : 36,431 |  18.10.26
베스트 공략

 

카타쿠리.png/hungryapp/resize/500


"마시썽 도넛 마시썽"



안녕하세요. 카타 출시 때부터 지금까지 넵튠보다도 0순위로 카타쿠리를 애용해온 유저로써

올해 말, 혹은 내년 초에 한판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카타쿠리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본 글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자의 주관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 점 감안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본 글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캐릭터 속성별 색상을 지정해 작성했습니다.

**피드백은 달게 받겠습니다.



샬럿 카타쿠리 - 빅 맘 해적단의 3장성



선장효과
승리의 약속은 하늘의 계시와 같이
격투, 사격, 타격, 박식, 강인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각각 1.825배 (타입이 중복되면 약 3.33배)
속, 심, 고기, 연속 슬롯을 유리취급, 받는 데미지 20% 감소
1턴동안 주는 총 데미지에 따라 적 전체의 공격을 확률로 지연
10만 ↑ - 20%
50만 ↑ - 50%
100만 ↑ - 100%
200만 ↑ - 상태이상 무효에 관계없이 무조건 지연

필살기
무쌍도넛 - 떡 주머니
2턴동안 지연 상태의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1.75배가 되고
격 / 타 / 사 / 박 / 강 캐릭터의 [방해]슬롯과 속성슬롯을 자슬롯으로 변환
격 / 타 / 사 / 박 / 강 캐릭터의 필살 턴 1턴 단축

선장효과와 필살기에서 보시다시피,
카타쿠리 파티의 기본구성은 격 / 타 / 사 / 박 / 강
다섯 타입중 두 타입을 만족시키는 선원들로 이루어집니다.
이 말인 즉슨,
격 / 타
타 / 박
타입의 선원은 3.33배의 공격배수를 받는 반면
참 / 박
야 / 강
타입의 선원은 그 절반 가량인 1.825배의 공격배수를 받게 됩니다.

수치에서 알 수 있듯, 딜로스를 내지 않기 위해 두 타입을 만족하는 선원들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허나 정석적으로 구성한다면 반드시 그 한계가 존재합니다.
원트크를 어느 정도 하신 분들이시라면 이해하실 터인데,
파티를 유기적으로 편성해야 모든 던전을 수월히 클리어합니다.
그렇기에 ~완, ~준완, ~극완 이라는 단어는

원트크의 어느 컨텐츠와도 성립하지 않는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타쿠리도 비슷한 맥락에서
배수를 덜 받지만 유틸을 좀 더 챙겨감으로서
현재, 그리고 미래의 메타에 대응하기 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두 타입을 만족하는 선원들이 적지 않냐, 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실텐데
천만의 말씀! 자율편성에만 밀릴뿐이지
카타쿠리의 선원폭도 굉장히 넓습니다.
(물론 본인이 가지고 계신 가챠의 유무가 가장 중요하겠죠}

선원 구성은 뒤에 기술하겠습니다.

필살기를 보자면,
필드에서 풀 평타시 데미지가 상당히 나옵니다.
이유인 즉슨, 선효의 속심고기연 유리취급과
선원의 기 슬롯 유리취급 한돌효과 를 바탕으로
상시 자슬롯을 노려볼만 합니다.
그렇게 되면 못해도 최소 5~60에서 100만을 상회하는 평타데미지를 필드전에서 내게 됩니다.
그렇기에 확률성 지연은 좀더 쉽게, 그리고 자주 찾아와
용이한 턴작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카타쿠리1.png/hungryapp/resize/500

"나는 널 더 이상 내 아래라 생각하지 않는다"

 카타쿠리의 타입은 사격 / 박식 입니다.
파티의 구성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카타쿠리 힘/기/속 파티
2. 카타쿠리 일반 파티
3. 카타쿠리 박식 파티
4. 카타쿠리 사격 파티

이처럼 다양하고 유기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카타쿠리의 장점 중 하나이지만
사격은 현재 매우 뒤쳐진 메타에, 선원풀이 굉장히 얇다는 극한 단점 때문에
이 구성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힘/기/속 속성을 활용한 파티 구성의 경우
이미 한판에서의 루시 파티로 무난하게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해

본문에서는 일반적인 파티
그리고, 박식 파티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매우 일반적인 파티 구성
선박을 즈니샤를 탑니다.
모비 딕, 혹은 더치맨을 타도 무방하겠으며
던전에 따라 코팅 써니호를 타셔도 되겠습니다.
선박은 즈니샤를 가장 일반적으로 탑니다.

1파티구성.png/hungryapp/resize/500

카타쿠리는 페스 나미와 영혼의 짝으로 불립니다.
나미의 사기적인 스킬의 영향도 있지만,
(선장이 자유, 야심 박식, 강인 타입 중 하나를 포함할 때
1턴 동안 해당 타입 캐릭터의 속성 상성 영향이 1,75배, 슬롯 영향이 2배가 된다)

한돌 된 페스 나미에게는 "일당은 기 슬롯 유리취급"이란 효과가 붙어있습니다.
(기,속,심,고기,연 유리취급)
그렇기에 타입을 따지지 않는 한 카타쿠리에게는 항상 나미가 붙어 다닙니다.
(일당의 마비효과 1턴 해제 도 쏠쏠한 편)

오븐은 카타쿠리 출시에 함께 나온 가챠로
필살기는 카타쿠리에게 맞춰져 있다 할 정도입니다.
지연 상태의 적이 있을 때 1턴 동안 격투, 타격, 사격, 박식, 강인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2배가 되고 지연 상태의 적이 없을 때는 3턴 동안 격투와 강인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1.75배가 된다.

아까 이야기드렸다시피, 카타쿠리의 지연확률은 꽤나 높습니다.
구성만 유기적으로 짠다면 200만을 훨씬 웃도는 딜링을 내기도 쉽구요
가챠 오븐은 이럴 때를 위해 존재합니다.

카타쿠리 페스가 올 시
오븐, 보빈, 브륄레, 아망드 4명이 같이 오게 되는데
오븐은 꼭 뽑으시라 추천드립니다.
(보빈도 잘 활용됩니다)

대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있으면 더할 나위없이 최고의 선원입니다.

이 정도 구성이면 남은 두자리를 유틸로 구성하는데
굳이 슬롯뻥인 콜로넵튠을 제가 편성한 것은

선장무효, 공격력 감소 상태와 적의 통상 공격 버티기를 5턴 감소, 3턴 동안 적의 방어력을 대폭 감소시키고 박식과 강인 타입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1.75배가 된다

적의 방어력을 대폭 감소시키는 것도 좋은 스킬이지만
활용 다양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선무와 공다운, 1버티기의 5턴 감소는
정말이지 엄청난 유틸스킬로 활용됩니다.

추가 고정데미지 요원을 편성하기 어려운 카타쿠리의 특성상
1버티기의 감소도 꿀 스킬
최근 메타에서의 공격력 다운 해제도 마른 하늘의 단비 같은 느낌을 선사합니다.

남은 한 자리는 가산데미지 요원인 샬롯 브륄레를 넣어놨지만
자신의 연속, 고기 슬롯을 마음 슬롯으로 변환하고 방해 슬롯을 포함한 모든 슬롯을 자신과 같은 슬롯으로 변환, 5턴 동안 탭 타이밍 보너스로 캐릭터 공격력 3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준다.


탭타이밍 요원보다는 저는
트맵 크로커다일(이하 트로커)
트맵 잭
한정 겟코 모리아

정도를 편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리아 ::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3배로 고정되고 일당에게 걸려있는 받는 대미지 증가 효과를 5턴 회복, 지연 상태의 적이 있을 때 적 전체에게 100만의 고정 대미지를 준다

가뭄의 잭 :: 적 전체에게 걸려있는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상태를 2턴 회복하고 필살기 발동시 적의 수에 따라 적 1기에게 모든 방어 효과를 무시한 무속성 대미지를 준다 (1기: 30만, 2기: 50만, 3기: 80만, 4기: 110만, 5기: 150만, 6기 200만)

트로커 :: 적 1기에게 지능 속성 큰 대미지를 주고 1턴 동안 자신의 공격력이 2배, 자신이 선원일 때는 1턴 동안 자신과 선장을 교대한다


이상의 선원들 중 한정가챠 겟코모리아는 이번에 출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네요
카타쿠리와의 궁합이 너무나도 좋은 캐릭터입니다.
트로커다일은 카타쿠리의 선효와 필살기를 충족시켜주기에 안성맞춤인 캐릭터입니다.
굉장히 사기적인 친구인데,

트로커를 활용한 메커니즘은
선제 공격시 트로커 필살기 발동 -> 슬뻥 혹은 트사보 같은 캐릭터 필살기
-> 평타 딜링 -> 지연 후 카타쿠리 필살기 발동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콜넵 + 트로커의 필로 200만이 충분히 가능하다.)



(트사보도 충분히 활용가능)

데미지 감소 = 무지개방패
방어력 증가 = 그냥 방패

없애는 것도 굉장히 큰 유틸로서의 존재감입니다.
(이 당시에는 페스 나미가 없었.....)

이 정도가 기본적이면서도 유동적으로 각종 기믹에 대응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트사보에 대해 따로 기술하지 않은 것은
카타쿠리의 지연 추가데미지와 중첩되지 않기 때문이지만
카타의 지연선효를 맞춰주기 위해 쓰기도 합니다.

2) 카타쿠리 박식 파티
한동안 이누, 크로커 박식은 빛을 보지 못했죠.
체력적인 조건으로 안정성을 중시하는 당시 대부분의 유저에게 외면받았었는데
페스 로빈이 출시되며 박식이 다시금 부상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판에서도 로빈은 현역 중의 현역입니다)

카타쿠리도 나름의 박식파티를 편성하기 쉽습니다.

1파티구성2.png/hungryapp/resize/500

과연 박식의 꽃은 나미라 하겠습니다
박식 파티의 경우, 페스 나미보다는 발렌타인 나미를 더 자주 기용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슬뻥의 역할은 초진 속로에게 맡기게 되구요
최근엔 속성 상성 궁합 확대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그 역할을 수행하던 페스 나미의 자리를 콜로 페드로가 대신하게 됩니다.

비키니 레이쥬의 경우엔 유틸러로써
적 전체의 공격을 2턴 지연하고 3턴 동안 일당의 슬롯 영향에 의한 공격력 감소를 무효화, 일당의 필살 봉인, 마비, 봉인,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2턴 회복한다

상당히 좋은 유틸러로 한판에 나오기엔 다소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레이쥬의 자리를 대신할 유틸러를 꼽자면,


푸딩 :: 모든 슬롯을 자신과 같은 슬롯으로 변환하고 체력을 5,000회복, 1턴 동안 받는 대미지가 80% 감소하고 일당의 받는 대미지 증가, 봉인, 선장효과 무효를 4턴 회복한다

카리나 :: 적에게 걸려있는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대미지 감소, 추격 대미지, 통상 공격 버티기 효과를 4턴 감소, 인접한 슬롯과 방해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 자속성 슬롯 이외를 랜덤 변환하고 2턴 동안 받는 대미지가 70% 감소한다

타시기 :: 공격력 감소, 받는 대미지 증가 상태를 5턴 회복하고 방해, 힘, 속도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 3턴 동안 체인 계수가 2.75배로 고정된다

코알라 :: 봉인,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3턴 회복하고 자신의 슬롯을 고기로 변환, 선장이 박식타입일 때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0.7, 하단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

스던푸딩 :: G, 방해, 불리한 슬롯으로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하고 봉인과 필살 봉인 상태를 3턴 회복,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2.5배로 고정된다

이 가운데 스던푸딩과 발렌타인 코알라는 이미 한판에 출시된 캐릭터로 구하기 어렵지 않으며
타시기는 모리아 다음으로 올 한정가챠입니다. 카리나, 타시기는 참격 / 박식 타입으로 카타의
선효의 절반만을 충족하지만 한 자리 정도는 이렇게 구성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유는 본문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페스 로빈과 같은 데미지 무효, 뎀감러도 1인분 이상을 합니다.

(무슨 여캐들뿐....)


(이런 식의 구성도 가능)

심 시라호시는 여름 시크릿가챠로
적 전체에게 걸려있는 대미지 감소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제외)를 4턴 해제하고 체인 계수 고정 상태를 4턴 회복, 불리한 슬롯을 자속성 슬롯으로 변환,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0.65

꽤나 쓸만한 유틸이지만 공격력이 굉장히 낮아
쓰기엔 다소 꺼려지는 감이 있습니다.

 
3) 그 밖의 다양한 선원들
앞서 언급하지 않은,
정말정말 좋은 캐릭터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다이스 :: 적 1기의 체력을 15% 감소하고 적 전체의 체력 게이지에 걸려있는 모든 배리어를 1턴 감소, 선장이 힘 또는 속도 속성일 때 자신의 슬롯을 힘으로 변환하고 1턴 동안 일당의 공격력이 1.75배가 된다

박하라 :: 적 전체에게 캐릭터 공격력 77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공격력 감소, 마비, 체인 계수 상한 고정 상태를 3턴 회복, 선장이 지능 또는 속도 속성일 때 자신의 슬롯을 지능으로 변환, 1턴 동안 일당의 슬롯 영향이 1.75배가 된다

나미 :: 생략

프랄리네 :: 적의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을 5턴 감소하고 왼쪽 슬롯을 위에서 부터 기술, 힘, 마음 속성으로 변환, 선장의 슬롯이 고기 일 때 3턴 동안 턴 종료 시 캐릭터 회복력 13배의 체력을 회복한다

페로스페로 :: 일당의 슬롯을 1턴 고정하고 적 1기의 체력을 10% 감소, 일당의 필살 턴을 1턴 단축, 1턴 동안 힘, 기술, 속도 속성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상성이 1.75배가 된다

한정 킬러 :: 최대 체력이 가장 높의 적의 체력니 50% 이상일 때는 적 1기의 체력을 20% 감소, 3턴 동안 일당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궁합의 영향이 1.5배, 체력이 50% 이하일 때는 적 1기에 캐릭터 공격력 100배의 지능 속성 대미지를 주고 3턴 동안 일당의 통상공격에 의한 속성 궁합의 영향 1.75배가 된다

콜로 쿠마 :: 적 전체에게 걸려있는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대미지 감소 상태를 3턴 줄이고 인접한 슬롯을 고기 슬롯으로 변환, 적이 2기 이상일 때 대상의 적의 체력이 필살기를 발동한 캐릭터의 공격력 350배 이하일 경우 즉시 격파, 격파되지 않는 경우에는 모든 방어 효과를 무시하고 1기의 체력일 20% 감소한다

흰수염 & 마르코 :: 체력을 20,000회복, 적 전체의 체력을 30% 감소, 모든 슬롯을 마음, 지능, 고기로 변환하고 3턴 동안 흰 수염 & 마르코 상태가 된다

초진마젤란 :: 적 전체에게 서서히 대미지가 증가하는 독을 부여하고(최고 공격력 50배, 최대 300만 대미지) 3턴 동안 턴 종료시 캐릭터 회복력 13배의 체력을 회복, 필살기 발동 시 이미 독, 맹독, 서서히 대미지가 증가하는 독이 걸려있는 적이 있으면 적 전체의 공격을 1턴 지연한다

페콤즈 :: 모든 방어효과를 무시하고 적 1기의 체력을 20% 감소,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상태를 완전 해제한다

콜로 키드 :: 적 전체의 랜덤 대상에게 5회 대미지를 주고 타격와 사격 타입 캐릭터의 필살턴을 2턴 단축, 선장이 타격이나 사격타입일 때 2턴 동안 공격력 350배의 기술 속성 추격 대미지를 준다

트맵 빅 맘 :: 일당에게 걸려있는 유리한 효과를 모두 해제, 방해 슬롯을 포함한 모든 슬롯을 G슬롯으로 변환하고 1턴 동안 일당의 슬롯 영향이 3배,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상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테조로 :: 적 전체에게 20만의 고정 대미지를 주고 상당과 하단 슬롯을 자속성으로 변환, 1턴 동안 일당의 체인 계수가 3.25배 고정

쵸빠 :: 1턴 동안 적의 방어력을 대폭 감소하고 일정 대미지 이상 격감 효과를 5턴 해제, 1턴 동안 기술, 마음, 지능 슬롯을 유리한 슬롯으로 취급하고 체인 계수 증가량 +0.6

센고쿠 :: 공격력 감소, 선장효과 무효를 4턴 감소하고 일당에 4명 이상이 속도, 마음 속성일 때 일당의 슬롯 영향이 2배, 고기와 연속 슬롯을 유리한 슬롯으로 취급한다.

한정 호킨스 :: 적 1기의 체력을 20% 감소하고 연속, 공백, 불리한 슬롯을 자속성으로 변환, 선장이 박식타입일 때 일당의 마비 상태를 완전 회복한다

시라호시 :: 생략

호디존스 :: 적 전체에 방어 효과를 무시한 지능 속성 특대 대미지를 주고 강인 타입 캐릭터의 필살 턴을 2턴 단축, 1턴 동안 받는 대미지를 90% 감소한다

초진쿠잔 :: 필살 발동시 일당의 공격력 상승, 슬롯 영향 강화 효과를 1턴 연장하고 1턴 동안 체인을 2.5배로 고정하며, 적 전체에 100,000의 전체 방어 효과를 무시한 고정 대미지를 준다

워낙에 많이 쓰이는 시라호시와 나미의 경우 필살기 설명을 생략했습니다.
이만큼 봐주신 것도 감사한데 더 딜레이되는 건 원치 않으시잖아요?
(그래서 빈상v1이 홀대받는 ㅠㅠ)

20명의 캐릭터를 소개했지만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유저분들이 이용하시기에 따라서 캐릭터가 정말 잘 맞는가 하면 진짜 불필요한 캐릭터가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캐릭터 중 한 타입만 만족하는 캐릭터도 있기에 그 점 잘 감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공략방법
많은 분들이
"카타로 특숲 어떻게 깨나요"
"콜로 카오스를 깨고 싶은데 덱 구성좀요"
하시는데,

우리는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지 않습니까?
이 곳의 많은 소중한 정보도 있지만
유튜브를 권장해드립니다.

끝으로 카타쿠리 영상 두개를 소개해드리고 마치겠습니다.
EB의 비너스님(헝앱의 베이컨님)
nightmarejp님

두 분의 카타쿠리 플레이 영상입니다.

모쪼록 참고가 되셨으면 좋을 것 같네요.

카타쿠리2.png/hungryapp/resize/500
(카타쿠리는 키가 참 크다)

길고 조잡한 가이드글 봐주셔 감사합니다.
틀린 곳, 추가할 곳이 있다면 언제든 말씀 부탁드립니다.

카타쿠리 마무리.png/hungryapp/resize/500


저는 이제 자러 가보겠습니다....Zzzz
삘 받아 쓰느라 밤을 꼬박 새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오늘은 금요일입니다!
(금요일 공강 꿀....)

p.s // 초진갓솝은 불필요합니다. 자리낭비에요.


비너스님(Alex Kim님)의 카타쿠리 특숲 클리어 영상모음



nightmarejp님의 카타쿠리 콜로세움 카오스 클리어 영상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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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디질레아
  • 2018-10-26
  • 다 필요없고 카타쿠리 내놔요 그럼.. 왜 나는 안주는거야 반다희!!!! 선원이 다 있음 뭐해 카타쿠리 도넛쉑히가 없어 빼애애애애애애애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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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ㅋㅋㅋㅋㅋㅋㅋㅋㅋ꼭 뽑으실겁니다!
    그나저나...모바일로는 사진이 안보이네요...이런 난감할때가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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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수정했어요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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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0 오산루시
  • 2018-10-26
  • [★OhMyArin★]

    잘 보여요 흐흐
    비오는데 감기조심하셔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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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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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이런 굇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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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1 개똥❦
  • 2018-10-26
  • [★OhMyArin★] 근데 까탈스런레나님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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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네....맞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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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1 개똥❦
  • 2018-10-26
  • [★OhMyArin★] ...다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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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4 진휘석
  • 2018-10-26
  • 와우.....
    카타구리빼고 모든 가챠를 가지고 있는데....
    안주네여....ㅜ.ㅜ

    여하든 공략글은 엄지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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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연말에 찾아갈거라 예상해봅니다....!
    그러길 바래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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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SimonD해적단
  • 2018-10-26
  • 카타쿠리 꿀요원들 정말 많죠~ 저도 카타 뽑고 어려워서 캐릭터DB 보면서
    카타덱 구성 요원들 하나하나 따져가며 엄청 공부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선효만 보면 뎀지가 별로일 것 같지만 웬만하면 1백만 뎀지 충분히 박고 1백만이 안 되어도 높은 확률로 지연시키는 꿀덱... 거기에 카타덱의 화룡점정은 즈니샤죠!
    전 카타박식 많이 씁니다~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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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카타의 화룡정점 즈니샤 동감합니다 ㅋㅋ 즈니샤가 너무 좋아요 ㅎ
    카타유저로 오래 갑시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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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SimonD해적단
  • 2018-10-26
  • [★OhMyArin★] 근데 저희 지금 인게임 친구 아니지 않나요?!
    제 카타도 써주세요! 644 718 334 입니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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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0-26
  • [★OhMyArin★] 친추드렸어요 ㅎㅎ 오랜만에 다시 친구가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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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몽구니
  • 2018-12-18
  • 좋은 정보 너무너무 감사합니다!!!!정성글도 너무 감사하구요!!한개만 주제넘지만 ㅠ그 트맥 빅맘 속성상성 1.25배에!!공격력 1.25배입니당!!!원래 그냥 보구 지나 가려했는데 ㅠㅠ피드백을 적극 받으신다구하길래!!끄적여봅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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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OhMyArin★
  • 2018-12-19
  • 앗!  그렇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 수정할게용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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