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코대전쟁
가마토토 완전 정복 Level 49qwerty9573+50 조회수 : 28,958 |  21.04.24
베스트 공략
가마토토는 거의 유일한 정기적인 캣츠아이 수급원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서 많은 질문이 올라옵니다만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알려진 정보가 많지 않고 획득률이 워낙 낮아 실험도 곤란하기 때문이었는데요..

seesaawiki라는 사이트에서 냥코대전쟁의 시스템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다가 가마토토에서의 캣츠아이 획득율 산출식이 있어서 그걸 정리해 봅니다.



우선 가마토토는 1시간, 3시간, 6시간의 탐험을 선택할 수 있고 1시간당 6회의 아이템 획득 시도가 일어납니다.


가마토토 탐험일기에 나오는 문장들이 바로 아이템 획득 시도입니다.

위 이미지에서의 6번의 시도 중 노란색으로 표시된 2회는 아이템 획득에 성공한 것이고 흰색으로 표현된 나머지 4회는 아이템 획득에 실패한 경우입니다.

1시간당 6회의 시도를 하니까 6시간짜리를 보내면 총 36회의 시도를 하게 됩니다.




처음으로 알아야 할 것은 각 아이템 획득 시도 1회당 성공율입니다.

이 값은 32%+(0.27%×탐험대원 등급) 으로 주어집니다.

탐험대원은 흰모자, 동모자, 은모자, 금모자, 무지개까지 각각 1명당 1, 2, 4, 6, 7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모자 10명이라면 60의 값을 갖게 되어 아이템 획득 시도 1회당 성공율은 48.2%가 됩니다.

최소값은 대원이 하나도 없는 경우로 32%고 레전드로 모두 채운다면 최대값인 50.9%가 됩니다.

레전드와 금모자는 차이가 크지 않으니 레전드 대원 안 나온다고 안달복달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략 50%니까 6시간짜리를 보내면 36회의 시도 중에서 절반인 18회 안팎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아무것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시간짜리를 보내도 획득에 실패하는 경우가 없는 것으로 미뤄 짐작컨데 하한이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1시간짜리를 보내서 6번의 시도에서 모두 실패할 경우 7회차를 시도하게 하되 반드시 경험치를 획득하게 한다....라는 식의 설정.

혹시 아무것도 가져오지 않은 경우가 단 한 번이라도 있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그 다음은 획득물의 판별에 대한 설정이 필요한데 이걸 분배율이라고 합니다.

각 탐험지역마다 나오는 획득물의 종류와 분배율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획득물의 종류는 XP, 통조림, 아이템, 캣츠아이 등이고 분배율은 다음의 표로부터 산출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이트에 나오는 표를 제 나름대로 다시 정리한 버전입니다. 개운산과 딸랑딸랑 종유동은 아직 업데이트되어 있지 않아서 규칙에 맞게 제가 예상한 수치를 입력했습니다.)


각 지역별, 각 아이템별 입수율 및 보정치와 입수 가능 수량의 최대/최소값, 그리고 상한에 대한 설정값들입니다.

이 표의 입수율과 보정치에 의해서 입수한 아이템의 분배율이 결정되는데 입수율은 각 스테이지나 아이템의 고유값이고 보정치는 가마토토 레벨과 연동하여 반영되는 값입니다.

분배율 식은 입수율 + (보정치*가마토토레벨/50) 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파라보라 산맥의 분배율을 계산하면 위 표와 같습니다. (가마토토 100레벨 기준)

파라보라 산맥에서는 XP, 통조림, 울레 캣아까지 3종의 아이템이 나옵니다.

각 3종의 입수율과 보정치 중에서 특이한 것은 XP의 보정치가 음수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가마토토 레벨이 올라갈수록 XP의 분배율은 줄어들고 통조림과 캣아의 분배율이 증가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가마토토 100레벨을 기준으로 했을 때 위 표에서 울레 캣아 분배율은 1.2%+(0.56%×100/50)=2.32%입니다.

입수율과 보정치를 모두 합하면 100%가 되고 분배율을 합쳐도 100%가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파라보라 산맥에서 가마토토 100레벨, 금모자 10명일 경우 6시간의 탐험을 보내면 36×2.32%=0.4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계산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문제는 상한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캣츠아이에 대해서는 유일하게 캣츠아이 동굴에서만 상한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캣츠아이 동굴에서는 4종의 캣츠아이가 모두 나오는데 각 캣츠아이는 2개 이상 획득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4종의 캣츠아이를 1개씩 획득하는게 최대치가 됩니다.

이렇게 상한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대값을 위의 파라보라 산맥에서 구한 것처럼 단순하게 구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2개 이상을 획득하는 경우의 기대값을 1로 바꿔서 계산해 줘야 합니다.

좀 간단하게 계산하고자 하면 0개 획득하는 경우와 1개 이상을 획득하는 경우로 나누고 1개 이상을 획득하는 경우의 획득량을 1로 고정시키면 됩니다.

캣츠아이 동굴의 각 등급별 캣츠아이에 대한 입수율과 보정치는 모두 2.75%와 0.25%로 동일합니다.

분배율을 구하면 2.75%+(0.25%×100/50)=3.25%가 됩니다.

그러면 1회 시도에 대한 캣츠아이 획득률은 이 분배율 3.25%와 1회 시도의 획득 성공율 48.2%를 곱해주면 1.57%로 나옵니다.

이제부터는 획득 시도 횟수를 적용하여 0개를 획득한 경우의 확률을 구합니다.

6시간 (36회) 시도했다면 캣츠아이를 획득하지 못할 확률은 독립시행을 36회 반복하는 거니까 (1-1.57%)^36=56.64% 가 되고, 캣츠아이를 1개 이상 획득할 확률은 여사건이니 1-56.64%=43.36%가 되겠네요.

기대값은 43.36%로 1개 획득하는 거니까 0.43이 되겠습니다.

이 상한 때문에 1시간짜리를 6회 보내는 것과 6시간짜리를 1회 보내는 것에 대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6시간짜리를 보내 봐야 각 등급별 1개가 최대치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는 거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구한 모든 지역의 캣츠아이 획득 기대값을 다음 표에 정리했습니다. (XP와 통조림의 기대값은 따로 구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통조림 기대값은 2.86개입니다.)



일반 지역은 상한이 없기 때문에 1시간, 3시간, 6시간에 상관 없이 동일한 기대값을 가집니다. 그러니 굳이 1시간짜리나 3시간짜리를 보낼 필요 없이 그냥 6시간짜리를 보내는게 편리합니다. (위 표에서 고양이눈 동굴 1시간짜리와 3시간짜리는 6시간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하지만 캣츠아이 동굴은 상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을 여러번 보낼수록 유리합니다.

하나의 캣츠아이를 드랍하는 지역은 그 1종의 캣츠아이에 대해서는 다른 지역 대비 높은 기대값을 가집니다.

울레 캣츠아이만을 노린다면 파라보라 산맥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는 의미죠. (캣츠아이 동굴 제외)

어떤 분은 울레와 레어만 필요하니 캣츠아이 동굴보다 개운산을 돌리는게 유리하다거나 울레만 필요하니 파라보라 산맥을 돌리는게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던데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독수리 평원의 레어 캣츠아이 정도만이 캣츠아이 동굴보다 약간 유리할 뿐 그 외에는 그냥 캣츠아이 동굴을 돌리는게 어떤 경우에서도 유리합니다.


드링크를 캣츠아이 동굴에 사용하는 경우의 효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캣츠아이 4종 각 55개씩 vs. 레티 8.5장 + NP 95

B. 캣츠아이 4종 각 50개씩 vs. 레티 9.5장 + NP 105

C. 캣츠아이 4종 각 44개씩 vs. 레티 10.9장 + NP 121

왼쪽은 캣츠아이 동굴에 드링크를 사용하는 경우고 오른쪽은 그 드링크로 티켓 스테이지를 돌 경우의 기대값입니다.

동등 비교를 위해 A는 600개, B는 200개, C는 100개를 사용한 경우로 환산했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캣츠아이 동굴에서는 탐험 1회당 각 캣츠아이 획득 상한이 1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1시간씩 6회 보내는 것이 6시간 1회보다 기대값이 큽니다.

캣츠아이 동굴에 한정하면 A 6개가 C 1개보다 더 효율적인 것이죠.

반대로 티켓 스테이지에서는 메대갈의 효율이 티켓찬스보다 훨씬 좋기 때문에 C가 A의 효율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 정도 기준으로 드링크 사용을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A는 무조건 가마토토, C는 티켓. B는 생각을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효율적인 가마토토를 위하여..



ps.가마토토 대원은 시간에 상관없이 탐험 횟수에 따르기 때문에 1시간짜리를 보내는 것이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지금까지의 제 실험으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seesaawiki 에서도 가마토토 대원 획득률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1시간짜리 6회나 6시간짜리 1회나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210813 업데이트: 116렙, 레전드 대원 10명 기준 기대값




210813 업데이트: 120렙, 레전드 대원 10명 기준 기대값


고양이 눈 동굴에서 3시간과 1시간의 기대값은 6시간 환산값 기준입니다.





221028 업데이트

가마토토 100렙 이상에서의 분배율 계산이 변경되었습니다.

가마토토 100렙 이상인 분들은 아래 공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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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URM0    + 1
  • 2021-04-24
  • 제가 계속 1시간씩 돌리고 있는데 대원은 전보다 확실히 잘 나오는 것 같아요.
    이만큼 대원을 많이 본 적이 없는데 금모자는 죽어도 안뜨는게 문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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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11 Nicho    + 1
  • 2021-04-24
  • 저는 울레 캣아만 원한다면, 눈동굴이 아닌 평소에는 파라보라를 도는 것이 가장 좋군요. 개운산에서 어느 정도 레캣을 수급했으니 옮겨가야 겠네요.

    메르크처럼 2배 이벤트가 있으면 환산 기대값이 어떻게 변할까요? 단순 두배로 0.4가 0.8로 올라간다면, 눈동굴 1시간 0.54보다 높을 것일까요?
    드링크A 100개를 울레 캣아를 위해 2배 이벤트때 파라보라에 쓸지, 눈동굴에 쓸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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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1-04-24
  • 단순히 2배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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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11 Nicho
  • 2021-04-24
  • [qwerty9573] 실제 케이스 기록
    2배 이벤트시 : 파라보라 산맥 6시간 짜리 본계
    1회: 드링크A 84개 - 울레캣아 18개 획득
    2회: 드링크A 96개 - 울레캣아  22개 획득
    (금모자 6개 은모자 4개 보유 중- 총 6시간 30회 보내는 동안 금모자 1개 획득(6개월 동안 안나왔었음), 다른 색 모자 3번 나옴)
    평소보다 잘 나온 것 같네요. 다른분들 케이스도 같이 보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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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11 Nicho
  • 2021-04-24
  • 항상 도움 되는 글 감사했는데, 마침 딱 필요한 시기에 알려주시니 더 감사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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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1 HyeonsK    + 1
  • 2021-04-24
  • 이 이상의 공략은 없을것같네요. 항상 좋은 공략 잘 보고있습니다.
    안그래도 울레캣아가 더 필요해서 고민중이던 부분인데 판단에 많은 도움이 되네요.
    제가 이해한게 맞다면 지금 획득량 2배 이벤트 감안하면 파라보라산맥 실제 기댓값은 80퍼로 만약 C드링크 40개를 파라보라산맥에 부으면 울레캣아 획득 기댓값이 32개라는거죠? 저는 금모자도 얼마없어서 더 낮아지지만..
    같은양을 티켓스테이지에 쓰면 대략 90개의 냥티라 치고 레티 9개..
    울레캣아 약30개 vs 레티9개 고민해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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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1-04-24
  • 네. 맞습니다. 드링크C 40개를 사용한다면 울레캣아 32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드링크 C 는 메대갈에 사용할 수 있으니 드링크 2개당 티켓 2.3개입니다. 40개면 46장의 냥티를 얻을 수 있고 레티 4.6장과 NP 23을 얻을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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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1 HyeonsK
  • 2021-04-24
  • [qwerty9573] 덕분에 캣아파밍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케이스 기록합니다.
    금모자2, 은모자8개에 감토레벨 85에서 파라보라산맥 C드링크 42개 돌렸고 울슈레 캣아 총 42개 획득했습니다.(획득량 2배 이벤트상태)
    감토레벨은 88로 올랐고 진행하는동안 감토대원은 총 4번(동모자1, 일반3)나왔습니다.
    운이 따라준건지 당초 기댓값보다 훨씬 많이 얻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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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블랙말랑냥코
  • 2021-06-08
  • 캣아동굴 a 드링크 500개 쓰고 결과 글 올렸습니다. 기댓값보다 조금 더 먹은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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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한국새우
  • 2021-08-03
  • 읽다가 중간에 포기했습니다....
    대충 댓글 내용 보면 6시간 돌리는게 가장 좋나보내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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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1-08-03
  • 캣츠아이 동굴은 1시간이 가장 유리하고 그 외 지역은 1시간이나 6시간 모두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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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한국새우
  • 2021-08-03
  • [qwerty9573] 오 감사합니다! 1시간마다 냥코 들어갈 수는 없어서 동일하다면 6시간 해야겠네요
    제가 아직 뉴비라 캣츠아이 동굴까지는 못가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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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Huldra
  • 2021-12-30
  • 제가 템할인때 상점에서 드링크 사서 캣아동굴 뜨면 꼴박하려는데, ABC중 뭐가 좋을까요? 비추되는건 알지만 제가 g티켓 노가다할 시간도 없고 캣아가 급해서..
    말씀하신대로면 a가 제일좋은데,  a가 같은 통조림 양으로 c 샀을때보다 탐험시간량이 떨어져서 상점구매면 뭐가 나은건지 헷갈려서 그렇습니다.  가마토토 레벨이 50정도로 낮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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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1-12-30
  • 아이템 샵에서 C 3개에 통조림 150이고 를 살 때 A는 3개에 30이니 C 3개 살 때 A는 15개를 살 수 있습니다.

    캣아 동굴에서 A와 C의 효율이 58:46비율이니까 여기에 A 15시간과 C 18시간을 각각 곱하면 870:828이 되네요.

    그러니 À 15개가 C 3개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템 할인 때의 비율도 동일한지는 모르겠는데 동일하다면 A를 사고 아니라면 해당 비율을 곱해서 계산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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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Huldra
  • 2021-12-30
  • [qwerty9573] 오래된 글인데도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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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12 우주해파리
  • 2022-04-14
  • "C. 캣츠아이 4종 각 44개씩 vs. 레티 69장 + NP 345" 라고 써주신 부분에 질문이 있습니다.
    C드링크 100개 쓰면 메대갈 50판 가능하고, (30% 3장, 70% 2장) 하면 티켓 115장 정도 될 것 같습니다.
    티켓 115장이면 일반유닛반/ 거름반 나온다고 했을 때,
    레어티켓 11.5장 + NP 115 정도 나오는거 아닌가요?
    어떻게 레티 69장 + NP 345 나오셨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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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2-04-14
  • 계산 오류네요. 지적해 주신 내용이 맞습니다. 곧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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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Huldra
  • 2022-06-25
  • 안녕하세요 여쭙고 싶은게 있어 왔습니다. 캣아를 2개까지 획득 가능한 울트라 고양이 눈동굴에서도 똑같이 C보다 A가 효율이 더 좋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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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2-06-25
  • 울트라 고양이 눈동굴은 획득 로직은 동일하고 보상만 2배일 겁니다. 그러니 효율도 2배가 될 뿐 다른 로직은 마찬가리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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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Huldra
  • 2022-06-30
  • [qwerty9573] 아 상한이 두배로 오르는게 아니였군요.. 그럼 똑같이 A가 제일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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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서울고냥이
  • 2022-07-02
  •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대원 나오는 확률은 1시간이나 3시간이나 6시간이나 똑같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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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2-07-02
  • 대원 획득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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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2 두링굴
  • 2022-09-07
  • 예전에 분명 이 글을 본거같았는데...
    홀린듯이 개운산만 돌고있었네요
    파라보라산맥으로 갈아타야지...
    공략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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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여긴어디난누구GG5Q
  • 2023-04-02
  • 앞으로도 영원할(?) 공략인것같네요.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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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3-04-03
  • 이건 예전 공략이고 공식이 변경된 건 새로 업데이트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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